‘대가야축제’ 2024~2025 문화관광축제 선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대가야축제’ 2024~2025 문화관광축제 선정

3월 29일 ~ 31일 3일간 개최
대가야박물관 일원서 열려
1일차 군민화합한마당 행사
2일차 대가야 별빛 쇼 펼쳐
3일차 대가야 길거리 퍼레이드

2023년 대가야축제 거리 퍼레이드.jpg

2023년 대가야축제 거리 퍼레이드

100대 가야금 연주.jpg

100대 가야금 연주

 

2023년 대가야축제.jpg

2023년 대가야축제

 

고령 지산동 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선정과 함께 고령 대가야축제가 2024~2025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됨으로써 올해는 다른 해보다 더 많은 관광객이 고령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돼 군민들의 기대가 매우 크다.  

“2024 고령 대가야축제”는 오는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지산동고분군을 중심으로 대가야박물관 일원에서 치러진다.

이번에 펼쳐질 대가야축제는 ‘세계유산, 고령 지산동 고분군’이라는 주제로 지산동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와 발맞춰 지산동 고분군의 매력을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현해 관광객들에게 신선함과 즐거움을 선물할 예정이다. 

우선, 지산동 고분군을 직접적인 축제장으로 활용한다. 지산동고분군 트레킹 구간의 양 끝에 별도의 출입문을 연출해 또 다른 세상으로 통하는 공간을 연출하고,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숲속 놀이터를 운영한다. 또한 포토존 구성, 쉼터, 공연 등 복합문화공간을 구성한다.

대표 프로그램으로 축제 주제와 부합된 핵심 프로그램인 주제관 ‘세계 속의 대가야’는 세계유산이란, 세계유산에 등재되기까지의 추진과정, 대가야 고분군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알기 쉽고 재미있게 소개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특별공연 ‘100대 가야금공연’은 축제의 특성과 문화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대가야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토요일과 일요일에 각 1회 총 2회 공연 예정이며, 콘텐츠 업그레이드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한층 더 다가갈 것이다. 

그 외에도 축제 아이템을 강화하고 다양한 협업사업 진행으로 지역주민 참여를 확대한다. 

축제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저녁 10시이며 불꽃놀이, 공연, 야간체험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색 휴게공간을 연출할 방침이다.

대가야축제의 1일 차 행사 주요 내용으로는 고령군민의 끼를 한껏 발산할 군민화합 한마당이 예정돼 있고,‘TBC 생방송 굿데이’의 생방송 중계로 축제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2일 차는 가야문화권 합창페스티벌과 창작뮤지컬 ‘도둑맞은 새’, 100대 가야금 공연이 준비돼 있으며, 가야풍류(加耶風流) 공연이 운영되며, 야간에는 고령의 밤하늘을 한껏 수놓을 ‘대가야 별빛 쇼’가 펼쳐질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3일 차는 ‘대가야의 길’거리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그 외 도립국악단 특별공연과 소규모 문화공연이 상시로 이뤄지며, 야간에는 지산동고분군과 테마관광지, 우륵지의 화려한 야간경관을 무대로 고분군 야간투어 및 야간특별 프로그램이 3일 내내 펼쳐질 계획이다. 

2024 고령 대가야축제는 안전 관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축제로 구성할 예정이며, 작년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고령 대가야축제에 가족‧지인들과 함께 방문해 눈으로 직접 보고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년은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 등재 1년차에 들어서는 해이면서, 이를 널리 알리고 향유할 수 있는 본격적인 시작이 되는 때이다. 고령군은 우선 ‘2024 세계유산축전’과 ‘2024 문화유산야행’등 고분군을 주제로 한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세계유산축전은 국내에서 세계유산을 활용한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는 것으로 가야고분군 단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외에도 어린이해설사, 순회전시, 사진전,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유산도시 고령군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고령군은 세계유산을 무작정 상품화하는 것을 지양하고, 고령 지산동 고분군의 진정성과 완전성, 그리고 가야문명을 증명하는 독보적 증거라는 세계유산적 가치를 방문객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고 그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유산의 진정성과 완전성을 고려한 정비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유산의 성격규명을 위한 발굴조사를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한 뒤 여러 콘텐츠와 접목할 계획이다. 

그리고 유산 주변에 이미 조성돼 있는 대가야박물관,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대가야생활촌 등과 연계를 통해 지산동고분군과의 벨트화를 추진해 고령군이 우리나라 대표 역사문화도시이자 세계유산도시로 거듭나고자 한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지산동 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되었을 뿐만 아니라 대가야축제가 2024~2025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됨으로써 고령군이 문화와 관광의 중심 도시로 발전할 토대를 마련했다. 여기에다 ‘달빛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통과돼 고령군은 영호남 내륙권 산업물류의 거점 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대도시권 배후도시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편집부>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