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연휴,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합시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설날 연휴,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합시다

김진홍 고령소방서 예방안전과 홍보담당

고령소방서 소방사 김진홍.jpg

김진홍 고령소방서 예방안전과 홍보담당

 

 

 

코로나19로 인하여 다사다난 했던 2020년을 보내고 어느덧 2021년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는 명절인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올해는 평화와 자유를 상징하는하얀 소의 해 신축년(辛丑年)입니다. 하얀소는 예로부터 평화와 자유를 상징하는 동물로써, 상서로운 기운이 물씬 일어나는 풍성한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 합니다.

 코로나19 재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 되면서 각종 행사 및 모임 등 고향 방문을 자제하라는 권고로 인해 전 국민 분들께서 마음이 허전하시지 않을까 염려스럽습니다. 이로써 주거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화재 안전 대책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소방청에 의하면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설 연휴 기간 화재는 총 2871건으로 평상시 보다 하루 평균 30건 가량의 화재가 더 많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주 발생 장소는 비() 주거시설이 30.9%, 주거시설이 29.9%이며, 전체 화재 중 주거시설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82.9%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항상 매년 전국 소방기관에서는 설 연휴기간에 특별화재경계근무에 임하면서 화재발생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화재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주택용 소방 시설입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화재경보(연기)감지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방시설설치·유지법에 따라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감지기의 경우 화재 발생 사실을 조기에 인지할 수 있어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고, 화재 발생 시 소화기를 사용하여 초기진압이 가능하며 사용법 또한 간단합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조심스럽고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는 설이지만, 고향에 계신 부모님과 친인척에게 소화기와 경보감지기를 선물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안전한 설 연휴가 되길 소망합니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