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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훤당(쌍림면 월막길 32)
본관은 성산(星山)이고 자는 여뢰(汝雷)이며 호는 한주(寒洲)이다. 진사(進士) 원호(源祜)와 종옥(宗沃)의 따님인 의성김씨(義城金氏) 사이에서 순조 18년(1818년) 성주군 월항면 대산리 한개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원호(源祜)에게 8세 때《통감절요(通鑑節要)》를 배우고 13세에는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다 읽었다. 17세 때 숙부 원조(源祚)의 교훈으로 성리학(性理學)에 전념하였으며 18세에 성명도설(性命圖說)을 지어 주리(主理)의 입장을 명백히 하였다. 일찍이 자신의 재실에 ‘조운헌도(祖雲憲陶)’라 편액하여 ‘운곡(雲谷 : 朱子)를 조술(祖述)하고 퇴도(退陶 : 李滉)를 헌장(憲章)하겠다’는 뜻을 세워 그의 사상과 철학의 뿌리는 주자와 퇴계에 있음을 그냥 알게 해준다. 20세에 도산서원(陶山書院)을 참배하고 퇴계(退溪)를 사숙(私淑)할 것을 결심하였다. 헌종 15년(1849년) 생원시(生員試)에 입격(入格)하였다. 35세 때 그는 당시 퇴계 학통의 종장(宗匠) 자리에 있던 정재(定齋) 유치명(柳致明)을 방문하여 성리설(性理說)을 토론하고 가르침을 받으며 또다시 40세 때 유치명과 그의 고제(高第))인 서산(西山) 김흥락(金興洛)을 방문하면서 퇴계 학맥과 인연을 맺는다. 철종 13년(1862년) 삼남(三南) 전역에 민란(民亂)이 일어나 조정에서 삼정문란(三政紊亂)의 대책을 묻는 윤음(綸音)이 발표되어 ‘응지대삼정책(應旨對三政策)’을 올렸으나 왕의 비답(批答)을 받지는 못하였다. 고종 3년(1866년) 국가제도의 개혁안을 제시한 자신의 경세론(經世論)을『묘충록(畝忠錄)』이란 책으로 저술하여 이를 받아들여 줄 것을 간청하는 상소‘의진시폐잉진묘충록소(擬陳時弊仍進畝忠錄疏)’.를 썼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올리지 않았다. 고종 8년(1871년)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의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에 대해 경상도 도내의 대표가 되어‘청복설사원소(請復設祠院疏)’를 올릴려고 서울에 왔으나 대원군의 방해로 올리지 못하였다. 고종 13년(1876년) 운양호사건[雲揚號事件] 소식을 듣고 의병을 일으키려 하였다가 화의가 성립되어 중단하였다. 고종 17년(1880년) 김홍집(金弘集)이 일본에서《조선책략(朝鮮策略)》을 가져오자 척사(斥邪)의 뜻으로 글을 지어 고을에 돌렸다. 그는 주자(朱子)와 이황(李滉)의 주리론을 중심사상으로 하고 리일원론(理一元論)을 주장하였다. 그의 학문에 대한 비판(批判)·분석(分析)·전개(展開)는 심오했으며 마침내 심즉이설(心卽理說)에 이른다. 문인으로는 곽종석(郭鍾錫)·허유(許愈)·이정모(李正模)·윤주하(尹胄夏)·장석영(張錫英)·이두훈(李斗勳)·김진호(金鎭祜) 등이 있으며 이들을 ‘주문팔현(洲門八賢)’이라고 한다. 고종 15년(1878년)『이학종요(理學綜要)』를 짓고 ‘이단설(異端說)’을 지어 주기설(主氣說)의 그릇됨을 심히 변론하여 말하기를 “이단(異端)의 설(說)은 백 갈래 천 갈래이나, 그 시작이 모두 기(氣)를 인정하는 것에 연유하여 그 종착도 모두 기(氣)를 주로 하는 것으로 돌아간다 저들은 한갓 저 기(氣)의 활동과 유전(流轉)만을 보고 리(理)의 근본(根柢)과 지도리(樞杻)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그는 ‘심즉리설(心卽理說)’을 지어 심(心)의 본체(本體)는 리(理)에 있고 기(氣)에 있지 아니하기 때문에 심(心)의 정체(正體)나 실상을 지적하면 심(心)은 곧 리(理)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퇴계학파의 이기이원적(理氣二元的) 주리설(主理說)과 율곡학파의 이기일원적(理氣一元的) 주기설(主氣說) 모두를 인정하지 않고 이진상(李震相)은 편향된 두 설을 합하여 일원론적(一元論的) 사상으로 꿰어내었고 그것을 주자(朱子)와 퇴계(退溪)의 정설(定說)로 규정하였다. 고종 23년(1886년) 향년 69세로 졸(卒)하였다. 그러나 그의 학설은 1902년 퇴계학설(退溪學說)과 다른 위학(僞學)이라 하여 박해령(朴海齡) 등이 상주향교 교궁(校宮)에 모여 한주집(寒洲集)을 불태웠다. 문집으로『한주집(寒洲集)』이 있고 그 밖의 저서로『이학종요(理學綜要)』(22편 10책)『사례집요(四禮輯要)』『춘추집전(春秋集傳)』『직자심결(直字心訣)』등이 있다. 공은 화담(花潭) 서경덕(徐敬德), 퇴계(退溪) 이황(李滉), 율곡(栗谷) 이이(李珥), 녹문(鹿門) 임성주(任聖周), 노사(蘆沙) 기정진(奇正鎭)과 함께 ‘성리학(性理學) 6대가’ 중의 한 사람이다.
선인(先人) 곧 조상이나 스승의 설(說)을 근본으로 하여 그 뜻을 받아서 서술하여 밝힘
어떠한 사실(事實)에 대(對)하여 약속(約束)을 이행(履行)하려고 정(定)한 법적(法的) 규범(規範)
고족제자(高足弟子)의 준말로 학식(學識)과 품행(品行)이 우수(優秀)한 제자(弟子)를 뜻한다
임금의 말씀
상소(上疏)에 대하여 임금이 내리는 답
세상을 다스리는 이론
모든 존재와 현상을 오직 하나의 근본원리인 이(理)를 통해 설명하는 성리학의 이론체계를 말한다.
정도(正道)에 어긋난 학문 또는 정통(正統)이 아닌 학문이나 학파(學派).
▲ 신오(薪塢) 김영규(金泳奎 : 광주, 1812년∼1873년)
징사(徵士)의 큰 은혜가 조정에서 내려오고
粹然宿德享稀年(수연숙덕향희년)
훌륭한 숙덕(宿德 : 오래된 덕망)으로 70세를 누리셨네
猶幸斯文終不喪(유행사문종불상)
다행하게도 사문(斯文)이 마침내 사라지지 않고
西山家學九峯傳(서산가학구봉전)
서산(西山)의 가학(家學)이 구봉(九峯)에게 전해졌네”
학식과 덕행(德行) 혹은 절행(節行)이 뛰어난 산림(山林)의 유일(遺逸)이 천거(薦擧)되어 조정에 나아오는 것. 또는 그 선비를 말한다.
오래된 덕망(德望)
서산(西山) 채원정(蔡元定)의 학문이 그 아들 구봉(九峯) 채침(蔡沈)에게 전해졌는데, 여기서는 한주(寒洲) 이진상(李震相)의 학문이 그 아들 대계(大溪) 이승희(李承熙)에게 전해진 것을 가만히 비유한 것이다.
종당(宗黨 : 일족의 무리)은 기둥이 될 만한 인물(人物)로 믿고 사우(士友)들은 공부를 도와주는 것을 기대하였으나 불행하게도 고종 24년(1887년) 6월 6일 향년 28세로 일찍 세상을 떠나시니 사람들이 모두 애달아서 아깝게 여겼다. 묘는 성주군 수륜면 월촌(月村) 안산(案山) 상정(上頂) 간좌(艮坐)에 있다. 유고(遺稿) 1권이 전한다. 배위는 교리(校理) 신영(臣榮)의 딸인 광주이씨(廣州李氏)이다.
집필 : 향토사학자 이동훈(李東勳)
정리 : 최종동 편집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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