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나라의 지향점은 어디인가(2)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이 나라의 지향점은 어디인가(2)

萬折(文筆家)

만 절.jpg

萬折(文筆家)

 

지난호에 이어
180석의 거여가 됐으니 호언(豪言)하던 ‘20년 집권’이 현실이 되는 듯하다. 가난하다 부자가 되면 마음이 풍성해지고, 약자였다가 강자가 되면 심성이 관후(寬厚)해짐이 우리 사람 사는 이치이거늘 어찌 거여는 힘자랑만 하는가. 천하를 다 얻었다는 건지, 심하게 말하면 오만을 넘어 ‘불도저’가 됐다는 말이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데···?
백신 수입을 마치 자국생산인양 시끌벅적한 행사도 벌였다. 백신 ‘참관’은 또 무슨 말인가. 이를 본 어느 비판자는, ‘탁현민 쇼’라 격한 논평이다. 게다가 K방역의 두 얼굴도 드러났다. 3·1절 야외 집회엔 경찰이 더 많고, 실내 쇼핑몰과 놀이공원은 바글바글이었으니 말이다. 게다가 광화문에는 펜스가 둘러쳐져 있어 이게 ‘재인목장’이냐고 비아냥도 나왔다.
교육은 ‘국가 백 년 대계’라 한다. 제대로 된 백 년 대계는 특히 초등학교 교육부터 시원(始原)이어야 함은 상식인데 그러지 않음이 문제의 요지이다.
그런데 이 나라 교육 현장을 보면 나라 지향점이 어디인가가 정말 걱정스럽다. 전 정권에서 만든 국정교과서를 검인정교과서로 전환 되면서 문제가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대한민국 수립’을 집필자 동의 없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무단 수정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교육부 간부가 징역형을 받고 수감 중이니 이를 뭐라 변명이나 할 것인가.
‘···수립’이나 ‘···정부 수립’을 언뜻 보면 별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조금만 살피면 엄청난 차이가 나온다. ‘···정부 수립’은 대한민국 탄생의 근원조차 부정하는 꼴이 되니 말이다. 
또 있다. 세종시교육청의 초중고교에는 전가보도인 ‘촛불혁명’ 책을 배포했기 때문이다. 전 정권은 모두 ‘악’으로 매도하고 ‘친일 군부 재벌의 상속자’로 규정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최고권력자의 ‘명연설’을 소개하고 ‘광장을 지켜준 시장’, ‘우렁각시 시장’ 등으로 극찬했다는 사실이다. 하긴 그렇다. 남이 눈감은 ‘젠더특보’도 만들었으니-.
나는 그(시장)를 질책할 때마다 내가 시류에 반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자성을 하기도 했고, 그의 평생 쌓은 치적이 하루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짐을 생각하며 측은지심을 가진 일도 있다. 그러나 다시 보면 ‘아니다, 오죽했으면 그랬을까···’가 나를 지배한다. 자살에는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가 있는데, 이틀 만에 죽은 그는 어디 속할까.
살아온 자국 자국에 ‘x물’을 부어버린 ‘죽음’인데 여기 무슨 극찬을···? 비극의 결단을 하기까지 ‘아! 내가 헛살았구나···!’ 하는 그 생살 베는 ‘모진 가책’ 끝에 택한 ‘죽음’에 웬 생뚱맞은 극찬이냔 말이다. 보편적 상식이나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른바 ‘극비의 6층 사람들’과 입에 담기도 싫은 ‘ㅅㅓㅇ추행’이라니···, 무슨 변설(辨說)이 필요한가. 오죽했으면 그랬을까. 그 ‘치적’이 얼마나 위선적인가를 생각하니 참 가련도 하다.
살다 보면 자그만 실수도 있다고 호언하는 자가 있는가 하면, 사건 터진 지가 언젠데 이제 와서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그럴 줄 알았으면 진작 아무 선거나 치를 것을. ‘성범죄 원천’이 후보자 내는 것도 후안무치인데, ‘피해 호소인’으로 하자고 앞장섰던 ‘3인방’은 시민 정서는 아예 짓밟는 모양새에 참 뻔뻔하다밖에 나올 게 없다. 그들은 사전에 있는 품격 있는 말 지식인, 지성인이라는 고결(高潔)한 단어에 부음(訃音)을 전해야 할 듯해 더욱 슬프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는 어디로 갔나? 기업, 특히 재벌기업에는 왜 그리 날로 가중 제재(制裁)를 가하는가. 하긴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뺀 지도 한참 지났으니 숨어 있는 ‘내재적 요인’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도 갖는다. 지난 신문에도 ‘도 넘은 포스코 때리기’가 나왔다. 포스코 회장이 회사일로 일본에서 절(사찰)에 간 것을 신사참배 했다고 친일파라 공격했으니 말이다.
국무회의에 지각한 청와대 경제수석을 보고 왜 늦었느냐고 하니, ‘재벌 혼내주고 오느라고 늦었다’ 했다. 이게 오늘의 ‘기업의 그늘’이고 ‘성장엔진 다 꺼버린다’고 기업인이 탄식한다. 정치와 기업은 쌍두마차여야 한다. 결코 이제는 지난날과 같은 정경유착은 없을 것이니 더욱 그렇다.
요즈음 소가 많이 바쁘겠다. 여기저기 웃을 일이 많으니까-. 비리 감사 기관인 감사원과 수사가 전문인 검찰을 ‘땅 투기’ 수사에는 얼씬 불가이고, ‘불법 출금’ 사건의 차규근 피의자의 ‘영장 발부’ 도장 찍었다가 ‘기각’으로 바꿨다. 그 이유인즉슨 도장 잘못 찍은 단순 실수라나? 소도 삶은 소가······!
언필칭(言必稱) ‘공영방송’ KBS가 어느 날 “말 트고 마음 트고”라는 표어를 썼다. 상대는 물론 북한이었다. 왜 지금에서 꼭 그런 기획을 해야 하고, 앞서 쓴 ‘국가백년대계’에서 보듯 학생에게는 또 ‘국가 수립’을 왜 꼭 ‘정부 수립’으로 가르쳐야 하는가. 이것이 곧 ‘역사’가 되면 과연 이 나라의 지향점은 어디가 될까. 더구나 전체주의 국가에서나 들을 수 있는 ‘기업이익공유제’까지 강행된다면 더욱 그렇다.
‘K’자 붙은 방송의 ‘진실과 화해’를 보면, 6·25 전쟁 중 곳곳에서 벌어진 양민학살을 거론하며 당시 겪었던 생존인들이 나와 대담을 하며 책임을 남한 쪽에만 지운다. 물론 분명 억울한 경우도 있을 것이지만 어쨌거나 적화가 되어 나라 존망조차도 모르는, 위급 상황인데 피아(彼我) 구분을 어떻게 할 수 있었을까? 먼 훗날, 더 먼 훗날 이것이 정사 혹은 야사로 기록된다면 그때 대한민국의 지향점은 어디일까?
더 큰 문제가 하나둘일까만, 초대 대통령을 공식 행사에서 직함 대신 ‘이름’으로 대체(代替)하고, 6·25 전쟁에서 이 나라 지킨, 세계가 인정하는 전쟁영웅을 국군묘지에서 파내라 하고, 특히 중국을 ‘큰 산봉우리로 우러르고, 대한민국을 중국 주위의 작은 나라’라고 했다니 말문이 막힌다. 아무 소용도 없는 헛소리. 이제는 그만 하려 했지만 180석 거여의 폭주(독재), 부동산 투기 등 셀 수도 없고, 특히 ‘우렁각시···’를 보니 버렸던 볼펜이 벌떡 일어나니 이길 수가 없었다.

 


* 사외(社外) 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