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위원회 개최 심의·의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심의·의결

‘2030년 고령 군기본계획’
조건부 심의·의결

道는 지난 15일 올해 첫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문경 역세권 도시개발구역 지정’, ‘2030년 고령 군기본계획’ 등 3건에 대해 원안 및 조건부 심의·의결했다.
‘2030년 고령 군기본계획’은 국토계획법상 최상위 도시기본계획으로서, 최근 수립된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및 광역교통망 등 상위계획과 대내·외의 여건변화 반영 등 목표연도 2030년 고령군 장기발전방향을 새롭게 제시하는 법정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대가야의 풍요함과 함께하는 행복실현도시 고령’이라는 도시 미래상을 제시하고, 도시균형발전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장기 계획지표를 재설정 해, 기존 계획(2020)과 비교해 인구목표를 5만 명에서 3만9500명(2030)으로 계획해 현실적으로 인구감소 추세를 반영했다.
또한, 도시공간구조를 ‘1도심·3부심·4거점에서 1지역중심·6지구중심’으로 산서·산동 생활권 중심을 조정하는 등 도시기능 배분과 장기적 관점의 성장거점 전략을 제시했으며, 이에 따른 토지의 개발과 보전, 기반시설의 확충 등 효율적인 군관리전략계획 내용도 반영했다.
위원회에서는 목표인구 산정 기준시점 적용 및 사회적인구 증가분의 타당성, 시가화예정용지 산출의 적정성 등 논의 끝에 합당한 기준에 맞게 조정 반영할 것으로 조건부 가결했다.

손정호 기자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