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극복해 위기를 기회로 삼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코로나 극복해 위기를 기회로 삼자

최 종 동(편집국장)

최종동 국장.jpg

최 종 동(편집국장)

 

매일 뜨고 지는 태양이지만 2020년 오늘 서산에 지는 해는 더욱 특별한 것 같다. 올 한해 좋은 기억 보다는 코로나19라는 난생 처음 겪는 감염병과 싸운 기억밖에 없는 것 같다. 빨리 잊고 싶고 보내버리고 싶을 만큼 안 좋은 기억들로 가득찬 해로 기록될 것이다. 경자년의 모든 나쁜 기억은 저무는 태양에 묻어버리고, 신축년 새해에는 다시 열심히 뛰는 해로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키자.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경자년도 이제 서서히 저물고 2021년 신축년(辛丑年) 소띠의 새해를 맞게 된다. 십이 간지 두 번째인 하얀 소의 해라고 해서 무언가 좋은 일이 있을 것 같은 기대감에 부풀어 있기도 하다.
소는 인류의 역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해왔던 동물로 돼지와 더불어 대표적인 가축이며, 소는 성실하고 우직한 이미지가 있는 인간과 가장 가까이서 지내왔다. 소가 없었다면 과거 농경시대에 농촌에서 제대로 일을 할 수도 없었을 것이고, 죽어서도 고기를 제공해 주는 고마운 존재가 아닐 수 없다.
특히 2021년 하얀 소띠 해에는 좋은 의미로 해석되는 해로 예상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소들은 황색이 대부분인데, 하얀색의 소가 풍기는 이미지는 뭔가 특별하게 느껴질 것이다.
신축년은 육십갑자에서 38번째 해당하는 해로 60년만에 다시 돌아온 것인데 지난 신축년은 5.16 군사정변이 있었던 1961년이었다.
20세기를 열었던 1901년, 조선 현종7년으로 세도 정치가 극에 달했던 1841년 등이 있다. 1901년에 출생했던 사람들은 지금 이 세상 사람이 아닐 것이니 1925년생과 내년에 태어날2021년생들이 신축생으로 동시대를 살아가게 될 것이다. 소띠는 1925년생, 1937년생, 1949년생, 1961년생, 1973년생, 1985년생, 1997년생, 2009년생 등이다. 소띠들의 특징은 일률적으로 규정할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묵묵하고 성실하며, 고집이 세고 보수적인 성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 주관이나 소신이 뚜렷한 편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강한편이라고 한다.

인류 역사에서 페스트균 창궐이나 스페인 독감 같은 전염병이 있어 왔으나 고도의 의술 발달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위생관념, 의료시설이 보편화 되었음에도 허점을 바이러스는 어김없이 파고들어 세상을 마비시키고 있다.
2020년에 코로나가 창궐할 것이라고 예측했던 사람들은 많지 않았을 것이다. 새해인 2021년에도 코로나 종식을 기대하기에는 현재 모든 상황을 미루어 짐작해볼 때 어려울 전망이 예상되어 걱정이다. 오로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백신과 치료제가 하루빨리 개발·공급되어 잃어버린 일상을 되찾게 되기를 모두가 소망하는 바다. 모든 국민들이 코로나 재앙을 극복하고 딛고 일어서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하겠다.
2020년은 다사다난했던 한해로 예상치 못했던 중국발 불청객인 코로나 바이러스 재앙 사태로 어려움과 고통, 그리고 21세기 재앙으로 많은 인명이 전염병으로 죽어가야 했던 암울한 해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그 재앙은 아직도 끝나지 않아서 새해에도 고통과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어 코로나19 백신에 희망을 걸고 있다고 해도 과언 아니다
우리 모두는 대망의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희망과 소망을 가지고 힘찬 출발이 될 수 있도록 마음 가짐을 단단히 하고 출발해야 되겠다.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극복하는 한국인 특유의 저력과 의지를 발휘하여 다시 한 번 도약하는 새해로 승화시키자.
이대로 포기할 수는 없으며 정부와 국민, 그리고 기업, 위정자들이 한마음 한 뜻으로 뭉치고 단결하여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자. 우리의 미래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기성세대들이 지혜를 모아 대한민국의 저력과 위상을 다시 한 번 발휘해야 되겠다.
신축년은 우리 모두 당찬 마음과 자세로 소처럼 우직하게 힘찬 출발로 새해의 첫 걸음을 내 딛고 나아가자.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