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고대·중세·근대 문명사 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낙동강 고대·중세·근대 문명사 발간

4년의 연구 통해 경북의 역사
재조명 및 문화 콘텐츠 활용

낙동강_문명사_연구_마무리(근대문명사_및_종합편).jpg

 

 

道는 2017년 ‘낙동강 고대 문명사’와 2019년 ‘낙동강 중세 문명사’ 발간에 이어 올해 ‘낙동강 근대 문명사’와 ‘낙동강 고대·중세·근대 문명사 종합편’을 발간하고 다년간에 걸쳐 진행된 낙동강 문명사 연구사업을 마무리했다.
낙동강 문명사 연구사업은 영남 문화의 산실이자 민족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낙동강의 역사와 문화, 강마을 사람들의 삶의 자료를 현장에서 조사·연구해 낙동강의 문명적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해 경북도가 대구경북학회 책임연구원 박승희 교수를 비롯한 12명의 분야별 연구위원들을 통해 2016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4년간의 긴 여정으로 진행해 왔다.
올해 진행한 ‘낙동강 근대 문명사’ 연구는 한국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낙동강이 어떤 비극의 역사와 이야기를 품게 됐는지를 탐방하고 한국 산업화의 중심지로서 낙동강 유역의 문화와 산업화 이야기를 통해 낙동강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고 제안해 현재적 가치를 재구성한 것이 특별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낙동강 고대·중세·근대 문명사 종합편’의 발간을 통해 고대부터 중세, 근대 문명사에 이르기까지 낙동강의 역사와 스토리, 문화를 한 권으로 요약·정리함으로써 낙동강을 중심으로 한 경북의 역사와 문화를 새롭게 집대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낙동강 근대 문명사’와 ‘낙동강 고대·중세·근대 문명사 종합편’은 경북지역 시·군 및 공공도서관, 대학교 도서관 등을 비롯해 전국 광역 지자체와 시·도 대표 도서관, 국립대 도서관 등에 배부될 예정이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