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상공인 권익추구와 친목에 최선 다할 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인물포커스> “상공인 권익추구와 친목에 최선 다할 터”

김종태 고령군상공협의회 회장에게 듣는다

 

 

다산산업단지에 소재한 ㈜다산주철은, 2000년 다산주철 설립 이후 중장비, 자동차, 농기계부문의 주물 제조업체로 급성장한 자타가 인정하는 이 분야 선두주자이다. 핵심 산업의 고품질로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김종태 대표이사의 기업정신이 고스란히 밴 기업현장을 찾았다. 김종태 대표이사는 지난해인 2019년 12월 17일 제9대 고령군상공협의회 2년 임기의 회장으로 취임했다. 김 회장에게 취임 소감과 앞으로 협의회 운영방안을 인터뷰를 통해 들어본다. 
대담/ 최종동 편집국장

- 취임소감을 말씀해주세요


고령군상공인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회원 상호간 친목도모에 앞장서야 할 막중한 자리인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보니 영광스럽기도 하지만 우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상공인들의 단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군정에 협력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이라 생각하면 마음의 설렘과 의욕도 생긴다는 것을 숨길 수 없습니다.

- 앞으로 협의회 운영방안이나 포부는?


‘고령군 상공인의 권익과 애로해결, 그리고 회원 상호간 친목과 유대를 통해 사업의 상생을 도모하고, 지역 경제 발전의 동반자로서 공공협의체의 필요성’이라는 협회 창립취지에 걸맞은 역할을 해나갈 생각입니다. 그리하여 다양한 업종의 회원들이 함께 화합하고 협력한다면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고, 또한 협의회도 성장하리라 확신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행돼야 할 것이 회원 확충입니다. 고령군청에서 발행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2020 중소기업 지원시책’ 책자에 협조문을 통해 상공협의회 홍보 글을 올렸습니다. 상공협의회 처우 및 특전으로 경영 정보·지식서비스 제공과 인·허가, 규제사항과 기업애로사항 해결 등 상공협의회 문은 항상 활짝 열렸으니 많은 참여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회원 확충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과 회원 간 교류를 통해 회원 권익과 권리 신장에 더욱 노력할 것이며, 협의회의 질적 성장을 위해 워크숍이나 정례회 때 사회 각 분야의 신망 있는 전문가를 초빙해 유익한 정보 등을 습득하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 협의회 회원들에게 당부의 말은?


고령군상공협의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충고가 필요합니다. 언제든지 준비된 자세로 귀 기울이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려움이 있거나 혹은 기쁜 일이 있을 때면 항시 협의회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함께’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리고 ‘함께’ 임을 회원뿐만이 아닌 지역의 미가입 상공인들에게 널리 알려 회원 한 분당 1명의 회원을 확충하는 ‘회원 배가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 고령군민에게 당부의 말씀은?


최근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현재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며 그 여파가 고령에도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예방수칙을 습득하고 철저히 지키는 것만이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령군상공협의회의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지역발전에 부응하고 군민을 위한 것이 무엇인지 고심하면서 전체 회원들이 봉사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자 하오니 지켜봐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주)다산주철은 언제 창업했습니까?


2012년 10월 (주)다산주철을 설립했지만, 기반이 된 것은 모기업인 2000년에 설립한 다산주철입니다. 2000년 1월 다산주철 설립 이후 20여 년째 제품개발 및 품질향상을 통해 현재 중장비의 엔진 부품, 자동차, 농기계의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 산업 전반에 투입되는 주물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성장했습니다. 10여명 남짓으로 출발해 현재 직원이 60여명으로 늘었습니다.
(주)다산주철 연혁을 보면, 2002년 ISO/KSA 품질시스템 인증, 2003년 산업자원부로부터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선정됐고, 2005년 한국표준협회 KS표시허가 취득, 2010년 생산기술 연구원 파트너 기업 선정, 2011년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다.
2012년 자동조형기 생산설비 설치, 트로이 컨베이어 타입도장라인과 쇼트 브라이스트를 설치, 2013년 TS/ISO 품질보증시스템 도입, 2016년 12월 (주)다산주철 제2공장 등록을 했다. 2015년 고령군 스타기업으로 선정됐고, 2019년 기준 연매출 135억 원의 중견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가족사항을 소개해 주십시오


저를 이렇게 자신감 넘치는 기업인으로, 멋진 남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난 30여 년간 보필해 준 아내와 슬하에 아들(규영)과 딸(근영)이 있습니다.

김종태 회장 프로필
1962년생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다산주철 대표, (주)다산주철 대표이사/대구(서구)형사조정위원회/2015년 고령군 스타기업 선정 /군수 표창패(경영혁신&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청 표창장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