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8.23 (금)
제목
주간고령 편집부 08-17
모덕와(운수면 유리 139번지)​본지는 ‘고령지역 세거성씨(世居姓氏) 연원(淵源)을 찾아서’를 격주로 기획 연재한다. 씨족연원(氏族淵源), 현조(顯祖), 고령입향(高靈入鄕) 내력 및 시기, 입향조(入鄕祖) 이 후 역대 인물 등을 문헌적 고증(考證)을 근거로 밝힘으로써 …
주간고령 편집부 08-17
본지 기자와 인터뷰 중인 김태준 서장 (왼쪽)​​- 취임소감을 말씀해 주세요​대가야의 숨결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역사와 문화의 고장에 재난업무를 책임 맡게 돼 영광스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것이 솔직한 마음입니다. 소방서장은 군민들에게 소방서…
주간고령 편집부 07-20
염수재(운수면대평리 805번지)​정자(亭子)는 풍류를 즐기고 경치를 완상(玩賞)하는 심리적 공간이며 재실(齋室)은 선조의 유덕(遺德)을 추모하고 종사(宗事)를 논의하는 종회(宗會)의 장소이다. 선인(先人)들의 숨결이 고스란히 배어 있는 고령지역의 정자(亭子)와 재실(齋…
주간고령 편집부 07-12
경구정(쌍림면 학동길 72-5)​본지는 ‘고령지역 세거성씨(世居姓氏) 연원(淵源)을 찾아서’를 격주로 기획 연재한다. 씨족연원(氏族淵源), 현조(顯祖), 고령입향(高靈入鄕) 내력 및 시기, 입향조(入鄕祖) 이 후 역대 인물 등을 문헌적 고증(考證)을 근거로 밝힘으로써 …
주간고령 편집부 07-05
승암재(덕곡면 덕운로 740) 정자(亭子)는 풍류를 즐기고 경치를 완상(玩賞)하는 심리적 공간이며 재실(齋室)은 선조의 유덕(遺德)을 추모하고 종사(宗事)를 논의하는 종회(宗會)의 장소이다. 선인(先人)들의 숨결이 고스란히 배어 있는 고령지역의 정자(亭子)와 …
주간고령 편집부 06-28
▣새 역사를 만들어가는 고령 군민의 지지와 열망 속에 출범한 민선 7기가 어느덧 1주년을 맞이했다. 곽용환 군수는 “지역발전을 위해 한결같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군의회 의원님, 공직자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3선 군수라는 위대한 군민들의 …
주간고령 편집부 06-28
‘호국보훈의 달’, 매년 이맘때면 동족상잔의 아픔을 떠올리게 된다. 내 몸 돌볼 새도 없이 오로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숭고한 희생을 치른 호국영웅들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70여 년 전 참전 유공자들이 한 분씩 우리 곁을 떠나고 있어 당시의 처참했던 생생한 소식을 듣는…
주간고령 편집부 06-21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 단재 신채호 선생이 남기신 명언이 모두의 마음에 절실하게 다가오는 때이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매년 이맘때면 동족상잔의 6·25를 떠올리며 오로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숭고한 희생을 치른 호국의 영웅들을 생각하게 된다. 70…
주간고령 편집부 06-14
덕곡면 덕운로 호국영웅 윤경호(85) 어르신 재조명 6·25 한국전쟁 때문에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온 윤경호 어르신으로부터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당시의 긴박했던 순간의 기억들을 재조명해 보기로 했다. 나라가 풍전등화인데 미적거릴 여유조차 없어서 16세(고령중 3…
주간고령 편집부 06-07
1. 미산정(薇山亭) 유래(由來)​인조 5년(1627년) 정묘호란(丁卯胡亂) 뒤 후금(後金)과 조선은 형제지국(兄弟之國)으로서 평화유지를 약속했으나 그후 후금(後金)은 국호를 청(淸)으로 고치고, 조선에 대해 종전 형제지국(兄弟之國)의 관계에서 군신지의(君臣之義)를 요…
주간고령 편집부 06-07
‘6월 한 달은 국기를 달자!’​호국(護國)이란 나라를 보호하고 지킨다는 의미이고, 보훈(報勳)은 공훈에 보답한다는 의미이다. 쉽게 풀이하면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을 기리는 달’이라는 뜻이다.​6월이 호국보훈의 달인 이유는 현충일, 6.25 한국전…
주간고령 편집부 06-07
박길환 사무국장​지난달 5월 28일 홀연히 우리 곁을 떠나신 백운학 前 6·25참전유공자회 고령군지회장님의 비보를 듣고 애통함 금할 길 없습니다.​님의 유가족과 이웃의 슬픔 못지않게 고령군재향군인회·6·25참전유공자회·무공수훈자회 등 보훈가족들의 슬픔 또한 크기만 합니…
주간고령 편집부 06-07
인터뷰하는 본지 기자​“6.25 한국전쟁 당시 정규군은 아니지만 보국대(保國隊)로서 탄약 등 전쟁물자를 나르며 군인들이 불법남침한 공산군을 몰아내는데 일조했다는 것에 나름대로 보람을 느낍니다.”라는 윤윤중(87) 어르신의 애국심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6월은 호국보훈의 …
주간고령 편집부 06-01
모원재(성산면 원당길 27-5) 1. 씨족연원(氏族淵源) (1) 박씨(朴氏) 시조(始祖) 박혁거세(朴赫居世)삼국유사(三國遺事)에 수록된 신라(新羅) 시조(始祖)이자 모든 박씨의 시조(始祖)인 박혁거세왕(朴赫居世王)의 탄생설화(誕生說話)를 소개하고자 한…
주간고령 편집부 05-18
삼모제(신리2길4) 1. 씨족연원(氏族淵源)​(1) 남평문씨(南平文氏) 시조(始祖) 문다성(文多省)영조 7년(1731년)에 간행된 현존 남평문씨 대동보 최고본(最古本)인 신해보(辛亥譜) 서두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널리 전해오는 옛 말에 호남(湖南)의 남녘…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