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25 (화)
제목
주간고령 편집부 06-21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 단재 신채호 선생이 남기신 명언이 모두의 마음에 절실하게 다가오는 때이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매년 이맘때면 동족상잔의 6·25를 떠올리며 오로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숭고한 희생을 치른 호국의 영웅들을 생각하게 된다. 70…
주간고령 편집부 06-14
덕곡면 덕운로 호국영웅 윤경호(85) 어르신 재조명 6·25 한국전쟁 때문에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온 윤경호 어르신으로부터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당시의 긴박했던 순간의 기억들을 재조명해 보기로 했다. 나라가 풍전등화인데 미적거릴 여유조차 없어서 16세(고령중 3…
주간고령 편집부 06-07
1. 미산정(薇山亭) 유래(由來)​인조 5년(1627년) 정묘호란(丁卯胡亂) 뒤 후금(後金)과 조선은 형제지국(兄弟之國)으로서 평화유지를 약속했으나 그후 후금(後金)은 국호를 청(淸)으로 고치고, 조선에 대해 종전 형제지국(兄弟之國)의 관계에서 군신지의(君臣之義)를 요…
주간고령 편집부 06-07
‘6월 한 달은 국기를 달자!’​호국(護國)이란 나라를 보호하고 지킨다는 의미이고, 보훈(報勳)은 공훈에 보답한다는 의미이다. 쉽게 풀이하면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을 기리는 달’이라는 뜻이다.​6월이 호국보훈의 달인 이유는 현충일, 6.25 한국전…
주간고령 편집부 06-07
박길환 사무국장​지난달 5월 28일 홀연히 우리 곁을 떠나신 백운학 前 6·25참전유공자회 고령군지회장님의 비보를 듣고 애통함 금할 길 없습니다.​님의 유가족과 이웃의 슬픔 못지않게 고령군재향군인회·6·25참전유공자회·무공수훈자회 등 보훈가족들의 슬픔 또한 크기만 합니…
주간고령 편집부 06-07
인터뷰하는 본지 기자​“6.25 한국전쟁 당시 정규군은 아니지만 보국대(保國隊)로서 탄약 등 전쟁물자를 나르며 군인들이 불법남침한 공산군을 몰아내는데 일조했다는 것에 나름대로 보람을 느낍니다.”라는 윤윤중(87) 어르신의 애국심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6월은 호국보훈의 …
주간고령 편집부 06-01
모원재(성산면 원당길 27-5) 1. 씨족연원(氏族淵源) (1) 박씨(朴氏) 시조(始祖) 박혁거세(朴赫居世)삼국유사(三國遺事)에 수록된 신라(新羅) 시조(始祖)이자 모든 박씨의 시조(始祖)인 박혁거세왕(朴赫居世王)의 탄생설화(誕生說話)를 소개하고자 한…
주간고령 편집부 05-18
삼모제(신리2길4) 1. 씨족연원(氏族淵源)​(1) 남평문씨(南平文氏) 시조(始祖) 문다성(文多省)영조 7년(1731년)에 간행된 현존 남평문씨 대동보 최고본(最古本)인 신해보(辛亥譜) 서두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널리 전해오는 옛 말에 호남(湖南)의 남녘…
주간고령 편집부 05-10
​추원재(적산길67-6)​도은재(광도길138-6)​1. 추원재(追遠齋), 도은재(道隱齋) 유래(由來)​(1) 추원재(追遠齋)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의 문인(門人)으로 문과에 급제한 후 한림학사(翰林學士)를 지내고 고려말 국운이 기울자 고려 왕조에 절개를 지킨 절의…
주간고령 편집부 04-07
기업탐방- 징검다리연구소  ​징검다리연구소 김보경 대표​​폐교를 활용해 미래 농업의 모습을 현실화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지역에서 화제와 기대가 되고 있다.​우곡면 도진리 도진3길 우곡초등학교 (구)도진분교장에 위치한 징검다리연구소는 개진면에 소재한 (…
주간고령 편집부 01-14
고령군 새해 분야별 정책​​​이제, 기해년 새해가 시작됐습니다. 올해도 급변하는 대내·외적 여건 속에서 많은 위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두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어떤 이는 위험요소에 발목이 잡혀 침…
주간고령 편집부 08-04
민보람 고령영생병원 내과과장               ▲ 진료중인 민보람 과장​ 여름철 질병, 식중독, 열성질환, 결막염, 냉방병, 대…
주간고령 편집부 07-23
박지택 대가야고등학교 교장​​지금은 좀 퇴색돼가고 있지만,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고 해서 임금과 스승과 부모님을 같은 반열에 올린 옛 선현들의 말씀에서 보듯이 백년대계를 위한 후진 교육은 무엇보다 우선한다. 금년 3월 1일자로 제7대 대가야고등학교 교장으로 취임한 박…
주간고령 편집부 07-18
고령교육지원청 윤석찬 교육장 본지는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명사들을 찾아 대담을 통해 철학과 소신 등을 듣기로 했다. 이번에는 고령군 교육의 수장인 경상북도교육청 고령교육지원청 윤석찬(59) 교육장에게 고령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본다.<편집부>&nb…
주간고령 편집부 06-28
새로운 자세로 상생·화합하는 지역사회 분위기 만든다.잘 사는 고령을 위해 고령발전의 성공지도 완성하겠다.가야사 재조명으로 대가야역사문화유산 부활 추진한다.       ​지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3선…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