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25 (화)
제목
주간고령 편집부 06-21
 김  년  수 세계 최고 위험의 핵전쟁 발발 초점으로 부각된 것이 2018년 봄인데 해를 넘긴 지금도 변함이 없다. 설상가상으로 금번 핵위기는 그 중심점이 한반도의 핵판도라 상자라니 참으로 두렵고도 비통한 현실이다. 휴전협정 이후 …
주간고령 편집부 06-14
나이를 먹어도 모르는 게 많다. 난을 키우다보면 물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서, 혹은 햇볕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서 병들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듯이. 동양난은 특히 예민해서 조금만 지나치게 관심을 주거나 한동안 무심하면 머리를 싸매고 드러눕기 일쑤거든. 애지중지해도 살려내 …
주간고령 편집부 06-07
김  년  수​성공의 원인은 자신에게로, 실패의 원인은 주변 상황 때문으로 돌리는 것을 ‘이기적 편향’이라 부른다. 주식해서 돈을 벌면 자기가 잘한 거고 돈을 잃으면 시장상황이나 자문사가 잘못 한 거다. 성적 오르면 자기가, 나쁘면 시험이 어려운거다.…
주간고령 편집부 05-25
너는 광활리에서, 나는 구만리에서​수필가 윤  영 아들은 어저께 집을 떠났다. 며칠 전부터 뜬금없이 지평선이 궁금하다나 뭐라나. 전주에 있는 게스트 하우스에서 하룻저녁을 유하고 김제평야로 갈 거라고 했다. 오늘 아침 광활면 지평선로라는 낯선 지명이 적…
주간고령 편집부 05-18
김 년 수​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가 올해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5월 12일) 봉축표어로 ‘마음愛 자비를! 세상愛 평화를!’을 선정했다. 올해 봉축표어는 부처님오신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우리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갈등을 부처님의 자비정신으로 극복하면서 한반도에 온전…
주간고령 편집부 05-10
로그아웃 되었다. 깜깜하다는 건 정전되었을 때만 쓰는 말이 아니었다. 막막하다는 것 역시 길이 보이지 않을 때만 쓰는 말은 아니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곁을 지켜주었고, 폭주하는 스케줄로 지칠 때는 고요한 음악으로 위로해 주었고, 아무도 연락을 해 오지 않는 날엔 …
주간고령 편집부 05-03
 며칠 전 정오쯤, 점심 수저를 막 드는 순간 휴대폰 전화가 방정맞게 울린다. “뭐 좀 물어보입시더, 거가 잘 죽는 거 가르쳐 주는 곳 맞심니꺼?”“???”갑자기 말문이 턱 막혀 대꾸할 말이 얼른 떠오르지 않는다. “잘 죽는 거를 가르쳐 주다니….” 잠시 마음…
주간고령 편집부 04-26
대가야체험축제 성원 감사드립니다 2019 대가야체험축제에 참여해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지난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대가야의 화합’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던 2019 대가야체험축제는 새로운 변화와 시도가 많았던 만큼, 성과와 …
주간고령 편집부 04-26
부활절 유래와 달걀을 주고받는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기독교와 천주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념일 중 하나인 부활절(EASTER)이다.부활절은 가장 의미 있는 기독교의 축일 가운데 하나로 십자가에 매달려 죽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처형을 당한 후 셋째 날에…
주간고령 편집부 04-14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 생태적인 환경의 차이, 성장하면서 터득해 가는 나름대로의 지혜, 또는 방식, 자신이 습득한 지식이나, 지성적인 것들…​그렇게 저마다 연륜으로 쌓여지는 삶의 기술은 각양의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며, 한 인격체로서 상대에게 평가…
주간고령 편집부 03-30
시간은 멈춤 없고 세월은 고장 없네.아~지난 옛 시절 초근목피로 연명하고 배고파하던 그때 호롱불 밑 베틀에서 한올한올 짜서 무명삼배 바지저고리 물들여 만들어주신 잊지 못할 부모님. 지금 어디에 계시는가? 불효한 눈물이 앞을 가리네.검정고무신 아껴 신던 그때 어김없이 찾…
주간고령 편집부 03-23
요즘도 ‘그릇’을 사용하여 사람의 능력과 국량(局量)을 말한다. “저 사람의 그릇이 크다” “저사람의 그릇은 좁쌀만큼 작다” 등등이 그러한 용례이다. 사실 공자는 이러한 용례를 즐겨 사용한 사람이다. 그는 제(齊)나라를 패권국으로 만들어서 춘추시대가 낳은 최고의 영웅 …
주간고령 편집부 03-08
요즘 한반도를 덮친 미세먼지로 인한 폐해가 인체에 심각 수준이다. 미세먼지 발원지를 분석한 결과 몽골에서 시작해 북한을 통과한 경우와 중국 서북부에서 발생해 베이징과 산둥반도를 거친 미세먼지, 여기에 국내에서 배출된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면서 최악의 공기질이 이어지고 있다…
주간고령 편집부 01-22
요즘은 각종 언론매체마다 CVID가 헤드라인을 장식한다.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Complete, Verifiable and Irreversible Dismantlement : CVID)를 뜻한다.​이제 이 단어는 핵에 관련된 전문용어라기보다 정말 핵전…
주간고령 편집부 11-25
​                         …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