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6.04 (목)

빈흥유계 정기총회 성황… “코로나19 슬기롭게 극복하자”

편집부 2020-05-22 (금) 22:06:22 12일전 310  




마스크 착용, 손소독 후 입장
고령향교서 거리두기 실천
14개 문중 입계 62문중으로

 

고령향교 명륜당과 광장에서는 지난 21일 빈흥유계(賓興儒契, 도청 최종숙) 정기총회를 갖고 “코로나19의 전례 없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라고 다짐했다.


이날 행사는 생활속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행정관서에 지원을 요청, 고령보건소에서 직원 2명이 발열검사와 손 소독 후 마스크를 착용한 채 입장하도록 했으며, 야외 행사장에서는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도록 해 모범적인 행사로 진행했다.


이동훈 사무국장 진행으로 각 문중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 최종숙 도청은 인사말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병이라는 전례 없는 위기가 우리 앞에 닥쳤지만 의료진의 피나는 노력과 국민들의 철저한 대처로 이제 조금은 안정을 찾아가는 것 같다.”라며, “참석 문중 모두가 아직 방심은 금물임을 명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신규가입 문중을 보면, 김해김씨 경파를 비롯해 남양송씨 안서공파, 연일정씨 강화공파, 절강시씨, 김해김씨 삼현파, 성산배씨 참판공파, 달성서씨 현감공파, 안동권씨 추밀공파, 청도김씨 사정공파, 창녕조씨 시중공파, 경주최씨 동성군파, 동래정씨 양평공파, 수성나씨, 창녕조씨 양산공파 등 14개 문중이 새로 입계해 48문중에서 62문중으로 늘어났다.

 

빈흥유계(賓興儒契) 고찰(考察)


(1) 유래(由來)
쌍림면 하거리 거주 진사(進士) 학양(鶴陽) 박경가(朴慶家 : 1779년 ∼ 1841년)가 약 190년 전 우리 고을의 유림들과 향교(鄕校)의 강학지소(講學之所)인 빈흥재(賓興齋)에서 규약(規約)을 정하고 유계(儒契)를 개설하여 선현(先賢)을 추모하고 기강(紀綱)을 세우고 예절을 닦는 일 외에 해마다 음력 10월에는 읽은 것을 풀이하게 하고 음력 4월에는 과거시험 공부에 대한 시험을 쳐서 과거시험에도 도움을 주게 하니 향시(鄕試)에서 문예(文藝)에 재능이 있는 선비의 선발이 두드러지게 많았다.
(2) 경과(經過)
① 학양(鶴陽) 박경가(朴慶家) 사후(死後)에 강학기능(講學機能)은 폐지되고 유림들이 여러 문중의 재실(齋室)을 순회(巡回)하면서 해마다 한 번씩 모임을 가지면서 술을 마시고 시를 지으면서(酌酒賦詩 : 작주부시) 친목(親睦)을 도모하였다.
② 재용(財用) 문제로 유계(儒契)가 존폐에 직면하자 1910년경 우곡면 도진리 거주 선비 박승열(朴升烈)이 빈흥유계(賓興儒契)를 중창(重創)하였다.
(3) 빈흥유계(賓興儒契)의 분열(分裂)
① 1980년경 빈흥유계(賓興儒契)의 도청(都廳) 선임(選任) 과정에서 유일성(劉一晟) 씨를 지지하는 쪽과 쌍림면 곽 모 씨를 지지하는 쪽에 알력(軋轢)이 있어 분열(分裂)하였다.
② 유일성(劉一晟) 씨 지지하는 문중은 빈흥유계(賓興儒契)에 남고 곽 모씨를 지지하는 문중은 쌍림면을 중심으로 11개 문중이 1986년경 매림서원(梅林書院)에서 모임을 갖고 빈흥유계(賓興儒契)에서 탈퇴(脫退)하고 고양유계(高陽儒契)를 창설하였다.  
(4) 빈흥유계(賓興儒契)와 고양유계(高陽儒契)의 운영 현황
① 빈흥유계(賓興儒契)는 현재 48개 문중으로 매년 음력 3월 13일 유림회관에서 1년에 한 번씩 정기모임을 가지고 야유회, 송년회 등 친목모임을 가지며 문중간 교류를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이동훈(李東勳) 사무국장이 적극적인 섭외활동을 벌여 최근 2년간 21개 문중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어 조직이 날로 활성화(活性化)되고 있다.
② 고양유계(高陽儒契)도 매년 음력 3월 13일 현재 11개 문중이 윤번제(輪番制)로 각 문중을 순회하면서 친목모임을 가지고 있다.
(5) 양유계(兩儒契)의 바람직한 방향
향중(鄕中) 유림(儒林)과 문중(門中)의 제현(諸賢)들이 지난날에 대한 통열(痛烈)한 자기반성(自己反省)을 통하여 폐쇄적(閉鎖的)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분열(分裂)과 알력(軋轢)을 극복하고 대승적(大乘的)인 차원에서 통합(統合)하는 결단(決斷)을 내려 하나가 되는 자랑스러운 고령 문중의 유계(儒契)를 후세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


<자료제공 이동훈 사무국장> 

 

 최종동 기자

 

Copyright ⓒ 주간고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제목
편집부 05-30
윤사월 초파일(약력 5월 30일) 관내 전통사찰인 관음사에서 곽용환 군수 내외가 관불의식를 행하고 있다.​부처님 오신날, 종단 방침윤사월 초파일 법요식 봉행​코로나19가 부처님 오신날 풍경도 바꿔놨다. 올해 불기 2564년 사월초파일은 유래 없이 들이닥친 코로나19로 …
편집부 05-29
운수면 운산리(운산들)쌍림면 안림리(새마을들)​郡은 태풍내습 등 집중호우 시 농경지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운수면 운산리 지내『운산지구 소규모 배수개선사업』 및 쌍림면 안림리(새마을들) 지내『안림지구 소규모 배수개선사업』의 주민설명회를 지난달 25일 운수면 운산…
편집부 05-29
고령군지 편찬위원회 회의郡은 지난달 28일 군청 우륵실에서 24년 만에 대가야 고령군의 정치·사회·산업·문화 등 각 분야의 오랜 발전과정 그리고 현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군지 편찬 작업에 착수했다.​고령군지 편찬위원회는 위원장에 곽용환 군수, 김상우 부군수, 박경종 …
편집부 05-29
  초·중·고 순차 등교 ‘설레면서도 긴장감’ 감돌아​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닫혔던 교문이 열렸다. 고령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지난달 20일부터 고3 등교를 시작으로 27일 고2·중3·초1~2·유치원생 순으로 등교·등원이 시작됐…
편집부 05-22
 △신상진(기획감사실) △배영식(기획감사실) △이미혜(행정복지국 재무과) △이병성(재무과 재산관리계장) △윤태정(관광진흥과 관광진흥계장) △최두원(건설도시국 군민안전과) ​△최용석(행정복지국 총무과)(지방자치인재개발원 파견) △박현수(행정복지국 총무과) (지방…
편집부 05-22
52일간 추가 확진자 없어청정지역으로 회복했지만긴장의 끈 놓지 말아야​고령군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치료를 받아오던 마지막 입원환자가 완치해 19일 퇴원하면서 입원환자가 0명을 기록하게 됐다.​이번 추가 완치자는 고령군 5번 확진자로 3월 4일 …
편집부 05-22
이전에, 햇보리가 나올 때까지의 넘기 힘든 고개라는 뜻으로, 묵은 곡식은 다 떨어지고 보리는 미처 여물지 않아서 농가의 식량 사정이 가장 어려운 시기를 비유적으로 이르던 말. 그 옛날 이맘때는 먹을게 많이 부족했지만, 격세지감을 느끼는 계절… 대가야읍 고아리 …
편집부 05-22
동대구농협 본점 하나로마트 앞개진감자 홍보·판촉행사 한번도 안먹어 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먹어 본 사람은 없다는 “물길따라 개진감자”를 가지고 올해도 대구 소비자 입맛잡기에 나섰다.개진감자영농조합법인(대표 이용석)은 지난 22일 동대구농협 본점 하나로마트 …
편집부 05-22
마스크 착용, 손소독 후 입장고령향교서 거리두기 실천14개 문중 입계 62문중으로 고령향교 명륜당과 광장에서는 지난 21일 빈흥유계(賓興儒契, 도청 최종숙) 정기총회를 갖고 “코로나19의 전례 없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라고 다짐했다.이날 행사는 생활…
편집부 05-22
‘역사문화권정비특별법’ 국회 통과 ‘역사문화권정비등에관한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가야 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 와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이번 역사문화권정비특별법이 제정됨으로써 전 국민적인 관심유도와 영…
편집부 05-15
고령교육청 ‘청렴 로즈데이’​고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종)은 지난 11일 고령교육지원청 현관에서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청렴 장미’를 전달하는 청렴 로즈데이 행사를 가졌다.​이번 행사는 최근 코로나19로 각종 행사 모임이 취소됨에 따라 화훼류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편집부 05-15
<마스크 착용한 헌관들>​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마스크·발열검사·손소독 후 입장​고령향교(전교 조 무)에서는 지난 11일 향교 대성전에서 공기(孔紀) 2571년 춘계 석전대제(春季 釋典大祭)를 간소하게 진행했다.​이날 석전대제 참석자들은 코로나19 확산 …
편집부 05-15
보고 형식 개선·업무 효율화디지털화 실천에 앞장​郡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국도비 공모·건의사업 및 현안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고령군은 각종 현안사업 및 긴급현안업무에 대한 보고 시 불필요한 종이문서 대신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편집부 05-08
중증열성혈소판2(작은소피참진드기(흡혈전vs흡혈후)​야외활동(밭일, 등산 등)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 ​올들어 경북에서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코로나19…
편집부 05-08
다산면 송곡리 모심기 작업을 하는 조인한씨​​​대가야 본관리 김도중 농가다산 송곡리 조택상 농가​김도중(56) 농가는 지난 5일 대가야읍 본관리 457-5번지 일대에 추석명절 햅쌀 출하를 목표로 백진주벼를 이앙했다.​총 15hr(약 45,000평) 면적에 배를 재배하는…